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평이벤트] 제6054차 - 노력의 방법론(8.1-8.6)




노력의 방법론 (노력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인 기술이다)
(야마구찌 마유 지음  / 이보라이프)


책소개

아마존재팬 베스트셀러 종합 46위! 인문·사상분야 4위!

무조건 노력하면 된다? ⇒ NO! 노력에도 방법이 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노력”의 필요성

하지만 제대로 “노력”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노력의 방법론》은 노력을 효율적으로 계속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노력도 하나의 기술이다.

도쿄대학교 법대 3학년 사법고시 합격 ▶ 4학년 국가공무원 제1종 시험합격 ▶ 도쿄대학교 수석 졸업 ▶ 재무성 근무 ▶ 변호사. 이런 경력 이면에는 효율적으로 노력을 계속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저자는 노력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인 기술이고, 노력을 계속할 수 있는 사람이 천재라고 주장한다. 노력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올바른 노력을 위한 방법론, 노력을 시작하기 위한 방법론, 노력을 계속하기 위한 방법론, 노력을 완수하기 위한 방법론을 순차적으로 이야기하며 노력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쉽고도 명확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 및 역자 소개 :

지은이 / 야마구찌 마유

변호사. 1983년 훗카이도 출생. 2002년 도쿄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했다. 재학 중 3학년 때 사법 시험에 합격하고 4학년 때 국가 공무원 제1종 시험에 합격했다. 2006년에 도쿄대학교 법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한 후, 재무부에 들어가 주로 국제 과세를 포함한 조세 정책을 다루었다. 2009년 9월부터 변호사로 일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기업 법무와 형사 사건을 다루는 변호사로 일하면서 TV에 출연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활약하고 있다.

 </font></strong>

옮긴이 / 김명선

일본 메이지대학교 상학과를 졸업하고 통번역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목 차

제1장 올바른 노력을 위한 방법론

방법01 왜 노력하는 것이 어려울까? 14

방법02 잘하지 못하지 분야에서 헛수고하지 마라 19

방법03 단 4분야의 평가만 해보면 알 수 있다 26

방법04 그래도 잘하지 못하는 분야의 일을 해야 한다면 31

방법05 어른이 되어서야 실력을 발휘하는 ‘공부벌레’ 36

방법06 도쿄대학교 수석 입학과 수석 졸업의 차이 40

방법07 ‘미스 완벽’의 비극 45

방법08 자신이 ‘타고난 천재’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51

방법09 노력으로 얻은 것만이 정말 위대한 것이다 57


제2장 노력을 시작하기 위한 방법론

방법10 겸손의 의미 66

방법11 한 권의 책에 집중하라 70

방법12 ‘기본서’는 여러 권 사지 마라 76

방법13 이해되지 않아도 페이지를 넘겨라 80

방법14 정독 1회보다 속독 7회가 낫다 82

방법15 매일 작은 테스트를 시도하자 87

방법16 작은 성공을 많이 쌓아 가자 91

방법17 8대 2 노력 법칙 93

방법18 데스크톱은 NO, 패스워드는 YES 97

방법19 아침 식사는 일찍, 점심은 늦게 101

방법20 노력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104 


제3장 노력을 계속하기 위한 방법론

방법21 유도선수 다니 료코와 나비부인의 명언 114

방법22 왜 사람은 수첩을 한 달 이상 계속 쓰지 못할까? 120

방법23 정해 놓은 룰을 지키기 위해서는 125

방법24 노력이란 사람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130

방법25 요리 교실보다 골프 교실이 정답이다 133

방법26 노력을 ‘자신과의 싸움’으로 가져가지 마라 138

방법27 허들은 ‘질’보다 ‘양’ 143

방법28 노력의 세계에서도 ‘한 우물을 파라’ 148 


제4장 노력을 완수하기 위한 방법론

방법29 하여튼 아침 일찍 일어나 보자 154

방법30 ‘나만의 아지트’를 몇 군데 만들어 놓자 158

방법31 특정 신체 기관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자 163

방법32 사무용품은 한 가지에 집착하자 166

방법33 숫자를 정당하게 ‘변조’하자 170

방법34 룰에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자 175

방법35 잠자기 전 1분 동안 반성하는 시간을 갖자 183

방법36 노력해 온 자신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186

방법37 도전으로부터 도망가서는 안 된다 191



책 속 으 로 :

‘노력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나에게는 무언가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그 무엇인가를 ‘반복·계속’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면, 육상 선수가 기본 훈련으로 매일 몇 회 이상 뛰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말하자면 운동선수의 트레이닝과 같다. 나의 노력은 주로 공부와 관련된 것이었다. 시험 전에는 교과서를 매일 몇 번씩 읽었다. 먼저, 당신이 무엇을 위해 노력해야 할지, 무엇을 ‘반복·계속’해야 할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본문 17페이지 중 


나는 도쿄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그것은 시험에서 제일 좋은 성적을 낸 결과가 아니고 계속 ‘우’라는 평가를 받은 결과이다. 일 등을 하는 것은 멀리서 아주 작은 표적을 맞히기만큼 어렵다. 그렇지만 내가 도쿄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것은 일정하게 상위 3분의 1안에 들어간다는 목표를 계속 달성한 결과일 뿐이다. - 본문 42페이지 중 


내가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타고난 천재’에 대한 동경을 버리고 ‘노력’의 가치를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타고난 천재’는 드물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내가 천재로 태어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천재에 대한 동경을 가차 없이 포기하고 나머지의 인생을 ‘노력’에 집중할 수가 있었다. 지향해야 할 것은, 조금씩이긴 하지만 곁눈질하지 않고 확실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노력형 인간이다. ‘타고나 천재’가 아닌 사람이 사회에서 성공을 손에 쥐기 위해서는 노력하는 길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본문 55페이지 중 


노력할 때는 도전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노력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처음 시동을 거는 일조차 어려운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럴 때 좋은 방법은 노력의 스위치를 만드는 것이다. 중요한 포인트는 그 스위치가 늘 보이는 상태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본문 97페이지 중 


“이 노력이 정말 좋은 결과를 가져올까?” 이런 불안한 생각이 머릿속에 꽉 차게 되면 노력을 끝까지 해내기 어렵다. 끝까지 해내려면, 노력은 반드시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남겨야 한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다.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남지 않으면 불안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안을 없애고 노력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노력의 결과가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본문 166페이지 중 


자신의 노력에 대한 기대가 가장 큰 사람은 부모도 아니고 상사도 아니고 그 누구도 아니다. 바로 나 자신이다. 스스로 자신을 격려하며 다시 자신의 발을 한 걸음 앞으로 내딛는 것이다. 나는 원래 대단한 능력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더 나은 나의 미래를 기대하는 절실한 마음이 남보다 조금 강했을 뿐이다. 오늘의 나에게 실망해도 내일의 나는 지금의 나보다 더 나아져 있을 거라고 기대하는 것을 그만두지 않았다. 자신을 믿는 힘, 자기 자신에게 기대하는 힘, 내일의 자신을 꿈꾸는 힘, 이것이 내 마음의 닻이 되어 어떤 말과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게 내 마음을 지켜 준 것이다. - 본문 189페이지 중

   

출 판 사 서 평 :

 윈스턴 처칠은 이런 말을 했다.

“체력이나 지능이 아니라 노력이야말로 잠재력의 자물쇠를 푸는 열쇠이다.”

또한, 스티븐 코비는 이런 말을 했다.

“노력한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모두 다 노력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성공한 이들 뒤에는 피나는 노력이 있었다.

누구나 자신의 성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막상 노력을 어떻게 해야 할지, 그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노력하기로 작정하고 시작은 했지만, 끝까지 해내기 어려웠던 사람이라면 이 책이 해결방안이 될 것이다.

《노력의 방법론》은 노력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방법에 관한 노하우를 설명한 책이다.

직장생활, 공부, 평가, 시험, 다이어트…… 노력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저자는 노력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구체적인 기술의 축적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녀가 알려주는 노하우는 쉽고, 명확하며, 일상 곳곳에서 실천하기에 유용하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노하우를 잘 실천한다면 본인이 꿈꾸는 성공에 분명 가까워질 것이다.


올바른 노력을 위한 방법론

많은 사람이 노력을 계속 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저자는 노력이란 무언가를 계속·반복하는 것이라고 한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무엇을 계속·반복할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올바른 노력을 위해서는 자신이 잘하는 분야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서툰 분야를 노력해야 할 때는 자신의 강점 분야로 그것을 끌어당겨 해결해야 한다. 저자는 노력의 최종 목표를 1등이 아닌 상위 3분의 1을 목표로 할 것을 제안한다. 그렇게 하면 성취감과 좋은 평판을 얻는 동시에 노력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동기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노력을 할 때 완벽주의를 버리고, 차근차근 조금씩 노력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노력을 시작하기 위한 방법론

노력을 시작하기 위해서 새로운 분야를 정하고, 그 분야의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기본 교재를 고르는 기준과 방법, 교재를 공부하는 과정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 정독보다는 속독 여러 번이 낫고, 매일의 작은 테스트를 만들고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의 성취감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노력을 작동시키는 노력스위치를 만드는 방법과 노력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노하우를 설명한다.

노력을 계속하기 위한 방법론

노력은 계속·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노력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성격이라면 외부 규제를 끌어들여 자신의 스케줄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자신의 다짐을 다른 이들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저자는 노력이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노력을 계속하기 위해선 그 수치를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노력을 완수하기 위한 방법론

마지막으로 노력을 완수하기 위한 노하우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고, 자신의 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지트를 정하고, 노력을 변화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한 가지 도구만을 사용하는 등의 생활 곳곳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노력 완수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미래를 그리며 노력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

▷ 신청 덧글에 닉네임(아이디)를 적어주세요. 예) 아수라(walterasura2)

▷ 어떤 책인지 가늠해보신 후 꼭 읽어보고 싶으신 책콩님,

▷ 제날짜에 알찬 서평 올려주시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으신 책콩님만 참여해 주세요.

▷ 이벤트 도서 판매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꼭 숙지해 주세요.

===========================================================================================

<여 방법>

 자기블로그(공개 설정!)에 본 서평이벤트를 스크랩한 뒤,
아간(스크랩) 주소를 알려주세요.

 아래 질문에 답변해주세요.
  [ 노력의 방법론] 읽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③ 서평 올리실 사이트 두 군데를 기재해 주세요.
(교보문고, 인터파크, yes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네이버책 중에서) - 본인블로그와 책콩 카페는 필수입니다.

④ 인터넷서점에 리뷰를 등록하실 때는, 일반 게시글이 아닌
책 리뷰 형식으로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 이벤트 기간 : 8월 1일(금) ~ 8월 6일(수)

▷ 모집 인원 : 열 분 

▷ 당첨자 발표 : 8월 7일(목)

▷ 책 수령일 : 당첨자 발표 이후 <배송 확인>게시판 확인!

▷ 서평 완료일 : 8월 30일(토)